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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Project/Video Installation

유진규의 빨간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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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아트센터 ‘감각의 재발견

설치공연 (Installation Performance)

유진규 빨간방

2010. 08. 27  09.05

관람시간 / 10:00am~07:00pm

입장료 1,000 (중학생이상 관람 가능합니다)

인사아트센터

유진규의 빨간방_2009_사진권영일

주최주관 : 유진규네 몸짓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인사아트센터, ()춘천마임축제

인사아트센터
INSA ART CENTER
서울 종로구 관훈동 188번지
Tel. +82.2.736.1020

www.insaartcenter.com

Artists In 유진규의 빨간방

● 구성/연출 : 유진규(유진규네 몸짓 대표, ()춘천마임축제 예술감독)

● 퍼 포 머 : 김종학(극단 엑시트 대표)

● 영     : 신진식(건국대학교 교수), 박지현(다이노 대표)

● 음     : 정순도(상명대학교 교수)

● 조     : 용선중(프롯 대표)

● 설계/설치 : 유동규(디자이너)

● 사     : 이상학권영일

● 진     : 박소봉 외

● 가구협찬 : Design Museum  aA

● 프로듀서 임인자(서울변방연극제 예술감독)

● 전시담당자 : 이재혁(인사아트센터)

2010 ‘유진규의 빨간방

관객은 1분에 한 명씩 들어간다

@ 1 방은 나의 지나간 모습과 지금의 모습과 다가올 모습을 볼 수 있는 방이다

@ 2 방은 드러낸 나와 감춘 나와 그런 나를 보고 있는 나를 보는 방이다

@ 3 방은 눈 앞에 보이는 나 가운데 어느 것이 나 인가 생각하는 방이다

@ 4 방은 유진규와 와인커피 또는 물을 마시면서 쉬어가는 방이다

기획의도

몸이 닿는다빨간방에서 네가 나를 보고 내가 너를 보고 나를 내가 본다.

『유진규의 빨간방』은 유진규가 1979년 발표한 『아름다운 사람』 그리고 1998년 발표한 『빈손』 이후 자신의 작업세계를 완전히 뒤바꾸는 새로운 개념의 공연이다이 작품은 2008 12월 춘천 '미공간 봄'에서 초연되었고 2009 10월 서울 인사아트센터에서 그리고 춘천 브라운5번가 광장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설치공연 되었다. 2010년 『유진규의 빨간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인사아트센터의 후원을 받으면서 보다 새로운 감각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관객과 만난다 2010년 『유진규의 빨간방』이 열리는 인사아트센터 제 1전시실은 100평 공간으로 이전의 전시공간보다 약 5배나 확대되었다이 확장된 공간은 작가 유진규에게 또 다른 감각으로 구상을 시작하도록 했다관객의 몸에 닿는 여러 감각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면서 자신을 반추하도록 하는 이 작품의 특성이 확장된 공간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처음의 질문이었다● 전체 공간을 바라보며 드라마적인 흐름을 만들어 가는 것이 이 작품의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즉 작품이 설치된 동선과 관객의 동선이 복합적으로 얽히는 흐름에 바로 빨간방의 주요 원리가 있다이 동선상에 배치된 다양한 감각적 요소를 가진 설치 속에 ‘ 네가 나를 보고 내가 너를 보고 나를 내가 보는 ’ 『유진규의 빨간방』의 화두가 존재한다처음에는 다양한 작가를 참여시킨 협업의 형태로  공간별로 개별적 작품을 설치 또는 퍼포먼스 하도록 하려는 생각이었지만결국 작가 유진규는 확장된 공간에 집착하여 그곳을 무엇으로 채우려 하지 않고 오히려 비워 나가면서 관객이 오롯이 자신과 만나는 방법을 택한다.또한 감각을 환기할 수 있는 요소들의 개별적인 완결성과 전체 공간의 흐름을 동시에 주목하면서 지금의 전시 형태로 구상을 바꾼다 2010년에도 유효한 한가지 화두는 ‘ 유진규는 마임을 하지 않는다 ' 라는 말이다이는 ‘ 표현하는 몸 ’ 이 아닌 ‘ 감각으로의 몸 ’ 에 질문을 건네는 것으로 행위자와 관객 모두에게 던지는 – 무엇을 보여 주려고도무엇을 보려고도 하지 않겠다는 - 역설의 표현이다. 2010년 『유진규의 빨간방』은 위태하고 날카로운 그리고 어떤 생각이 지나치는 바로 그 순간에 삶의 진실이 있다는 ‘ 감각으로서의 몸 ’  ‘ 감각으로서의 시간과 공간 ’ 에 대한 화두이다이를 위해 극성(劇性)과 조형성(造形性)을 뛰어넘어 ‘ 확장된 공간 ’  ‘ 확장된 시간 ’ 으로 감각의 요소들을 배치하면서 바로 ‘ 날카로운 접점의 몸 ’ 을 찾아낸다그럼으로써 그 – 행위자와 관객의 - 몸은 ‘ 표현하는 몸 ’  ‘ 감각으로의 몸 ’ 을 뛰어넘게 된다■ 임인자(서울변방연극제 예술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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